교회에 위대한 영향을 끼친 인물들이 배출되었다. 그들 가운데는 우리가 잘 아는 종교개혁자 루터라든가. 멜랑히톤, 에라스무스 등을 들 수 있다. 이들을 따라 한 위대한 인물이 세상에 햇빛을 보게 되었는데 그가 바로 칼빈이었다. 칼빈은 본래 프랑스 북쪽 피카르디 지방에 있는 노욘이라는 작은 마
이제는 예수의 말씀으로 설명된 빵과 포도주로 보증되고 또 그것을 먹고 마심으로 서로의 친교가 이뤄진다.
3. 신약성서에서 예배의 구성요소
그리스도교 예배의 기초는 ‘말씀’과 ‘주의 만찬’이며 자유로운 선포가 이루어 졌지만 이는 오늘의 설교와 같은 것으로 생각해서도 안 된다.
예배의 형식을 어떻게 하면 더 하나님과 잘 만날 것인가에 대해 이야기한다. 역사적으로 이러한 것들이 어떻게 변해 왔으며 앞으로 우리는 어떤 예배형식을 가지고 사역을 할 것인가에 대하여 고민해보겠다.
II. 본론
1. 신약성서의 예배
신약성서의 예배를 보기 위해서는 예수님과 유대교 예배와의
예배는 인간이 신에 대해 최대한의 경의와 신뢰(믿음)의 표시라고 할 수 있다. 예배는 신이 제공한 것이며, 하나님의 부름에 대한, 하나님의 능력 있는 구속의 행위에 대한 교회의, 개인의 대답이라고 한다. 예배는 특정 장소를 가리지 않으며 이는 하나님이 지정된 장소에 제한된 분이 아니기 때문이라
예배, 즉 예배의 내용이 성서에 나타나는 십자가와 부활에서 절정을 이루는 하나님의 인류 구원의 역사를 재현하는 것으로부터 공급되어지는 하나님의 은혜가 있어야 한다. 한국교회가 다시금 부흥으로 열방 가운데 아버지를 예배하고 세상을 구원하기 위해서는 예배가 살아나야 하며 그 예배로부터
교회의 부러움을 사는 한국교회가 되었지만 이런 외형에 걸맞지 않게 각 교회 안에서는 산적해 있는 문제가 있다. 그것은 바로 교회와 예배의 질적인 문제다. 이런 문제들은 양적인 성장과 함께 발전해 오지 못한 데서 기인한 것으로 보이는데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예배는 하나님께서 그
교회 음악가이기도 했다.
루터, 츠빙글리, 칼빈 이 세 사람은 종교개혁에 대한 업적도 크게 인정받고 있지만 기독교음악에 끼친 영향 또한 지대하다고 할 수 있다. 이 세 사람의 기독교음악에 대한 생각은 기본적으로 몇 가지의 공통점을 가지고 있었으나, 예배에 음악을 도입하는 문제에 있어서 서로
성서의 주요한 이야기를 25편에서 50편의 희곡으로 꾸민 그 한편 한편을 말하는 것이며 그 연속적인 전체를 Cycle이라고 부른다. 이 cyclical plays는 일종의 토착연극으로 14?15세기에 성하다가 16세기에 들어오면서 쇠퇴하게 된다. 쇠퇴원인은 첫째, 종교개혁에 의한 기독교 분파로 Catholics와 Protestants가 갈라
종교적 명칭으로서 주로 언약한 백성을 의미했으며, 결코 국민 또는 민족적 그룹을 의미하지 않았다. 생활 경험이후 국가가 파멸되고 또 많은 유대사람들이 다른 나라에 정착하여 디아스포라를 형성하게 되면서부터 히브리용어인 ꡒ카할ꡓ이 종교적인 의미를 얻게 되었고, 특별히 예배를 드리
됨.
자율적 복음 주의
실천적 이상 주의
청빈과 평등 사상
인문학에 문맹 수준이었던 초기 성직자들 → Karl 대제의 수도원 교육 독려 → 성직자의 지적 수준 상승
성서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가능하게 함 → 차후 출판 기술의 발달과 아울러 ‘종교개혁’ 을 가능케하는 단초 제공